월드 오브 워크래프트(WoW) 500명 개발팀이 최근 노조를 결성했다는 소식은 게임 업계 뿐만 아니라 IT 전반에 걸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. 이번 노조 결성은 개발자들의 권익과 근로 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평가받고 있다.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이 게임의 개발팀이 이러한 움직임을 보인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.
우선,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2004년에 출시된 이후 꾸준히 인기를 누리며 대형 MMORPG로 자리잡았다. 이 게임의 성공은 개발자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헌신에 기인한 바 크다. 그러나 한편으로는 개발 과정에서 과도한 업무 부담과 스트레스가 이들을 괴롭혀 왔다. 특히 최근 몇 년간 IT 업계 전반에 걸쳐 노동 환경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,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개발팀도 근로 조건의 개선을 위한 노조 결성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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